학교자율과정
기다림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광명 교육공동체 행복키우기
운영과제 기 기본이 탄탄한 기초 기본 교육 익히기
핵심역량 : 민주시민역량, 협력적 문제해결 역량
- 가목표
- 1)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수준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기초기본 학력 정착
- 2)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길러 학업 성취도 제고
- 나방침
- 1) 학급별 개인별 학습목표 미달 학생지도 계획을 책임 있게 수립 실천한다.
- 2) 수업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학생 수준에 맞는 개별화 자료를 활용한다.
- 3) 상시평가 실시 후에 일정한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은 방학을 이용한 가정과의 연계지도 프로그램으로 지도한다.
- 다세부추진내용
- 라기대효과
- 1) 학력향상 관리 위원회 구성을 통해 체계적이고 질 높은 평가관리와 평가 및 관리의 객관성. 공정성. 투명성과 신뢰도를 높인다.
- 2) 기초기본 학력 향상 프로그램으로 교사의 책임지도 및 학생들의 학력 관리에 힘쓴다.
- 3) 수행평가 예고안을 가정으로 받송하여 수시 수행평가에 대한 학부모의 이해를 돕고, 다양한 수행평가 방법에 대해 대비한다.
- 4) 가정과 연계한 네트워크 구축을 동해 학부모와 함께 학력향상을 신장한다.
운영과제 다 광명 어울림 다문화교육
핵심 역량 문화적 소양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협력적 문제해결 역량
- 가목표
- 1) 특별한 교육지원이 필요한 다문화 가정 학생의 학습권 보장 및 교육복지 실현
- 2) 다문화 가정 자녀의 한국생활에 대한 두려움 해소 및 부적응 현상 해소
- 3) 교육적 전환점을 마련하여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과 복지 및 삶의 질 향상
- 나방침
- 1) 가정, 마을, 학교의 파트너십을 동해 DPL(Dream, Power, Light)의 학생 받닫자산을 형성하여 행복한 학교 만들기를 실행
- 2)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를 느끼며 다함께 공유하는 학교
- 3) 학생의 잠재적인 다양성을 경험하는 어울림 프로그램 기획 운영
- 4) 4차 산업시대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한 다정다감 융합수업 싣시
- 다세부추진내용
- 라기대효과
- 1) 다문화 가정 학생에 대한 멘토링 개별화 지도로 기초학력 향상
- 2) 언어 장벽으로 인한 학교생활 부적응과 다른 문화로 인한 자기 정체성 부재를 해소하고 학교 생활 적응 능력 향상
- 3) 글로벌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우리 이웃에 있는 다문화 가정을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는 다문화 감수성 고양
운영과제 림 열림(나): 광명 창의융합 교육
핵심역량 : 창의적 사고 역량, 협력적 문제해결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
- 가목표
- 1) 과학적 탐구능력 신장으로 창의력을 함양하고 생활 속에서 과학적 사고와 태도 신장
- 2) 과학에 관심과 흥미를 갖게 하며 . 과학적 사고조작 능력 우수 학생의 발굴소질 계받
- 3) 창의적인 문제해결역량을 지닌 미래인재 육성 및 놀이중심 SW교육을 동한 컴퓨팅 사고력 신장
- 나방침
- 1) 놀이와 체험 위주의 언플러그드 활동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 함양
- 2) 체험활동 중심 STEAM교육과 코딩교육으로 모든 학생들의 꿈과 끼를 신장
- 3) STEAM교육과 미래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여건 조성 및 교육과정 전개
- 4) 교과 교육을 동한 창의적 수업 전개 및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는 학교 풍토 조성
- 다세부추진내용
- 라기대효과
- 1) SW교육과 코딩교육에 대한 이해력 및 긍정적 마인드 신장
- 2) 과학 분야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 및 자신감 고양
- 3) 융합인재교육 기회 확대 및 창의성교육 효과 극대화
- 4) 창의적 사고력 및 탐구력, 컴퓨팅 사고력 신장을 통한 미래교육 실천
운영과제 림 어울림 (타인): 독서를 통한 인문학적 소양 기르기
핵심역량 : 의사소통 역량, 자주적 행동 역량
- 가목표
- 1) 독서 전, 중, 후의 활동으로 책을 읽고 토론하는 동합적인 활동 가능
- 2) 독서토론을 동해 간단한 대화나 소통을 하는 과정에서 서로를 배려하는 방법을 익힘
- 3) 독서를 동한 사유를 동해 상대를 존중하고 열린 마음으로 생활 속 문제들을 공유 및 해결
- 4) 일상적 독서활동으로 다양하고 창의적인 질문을 동한 대화법으로 친구들과 깊은 생각 나누기
- 5) 다같이 성장할 수 있는 즐기는 토론문화'를 형성하고 평생 독자 및 작가가 되는 믿거름 마련
- 나방침
- 1) 학교 안 전문적학습공동체를 통하여 독서토론에 대한 의미를 공유한다.
- 2) 학년별 성장 단계에 맞는 온책읽기 도서를 선정한다.
- 3) 학년별 아침독서프로그램 실천과 더불어 온책읽기를 일상에서 생활화한다.
- 4) 교사동아리, 학생동아리 . 연구회 등의 활동을 동해서 토론방법을 익힌다.
- 다세부추진내용
- 라기대효과
- 1) 책 읽는 즐거움을 얻으며 생각을 나누고 삶에 대한 동찰력을 얻을 수 있다.
- 2) 다 같이 성장하며 즐기는 독서토론 문화를 형성할 수 있다.
- 3) 학생중심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논술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다.
- 4) 다양한 도서관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도서관과 독서에 대한 친밀감을 키운다.
- 5) 다양한 독서행사 프로그램을 통하여 독서의 흥미와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운영과제 림 울림(생태문화예술): 광명 꿈빛 생태문화예술교육
핵심 역량 : 문화적 소양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의사소통 역량
- 가목표
- 1) 다양한 생태문화예술교육을 동한 인성 및 창의력 신장
- 2) 소통과 공감의 생태문화예술 활동을 통한 공동체 의식 함양
- 3) 일상 속 생태문화예술 체험과 표현을 통한 학생들의 생태문화감수성 받달
- 나방침
- 1) 꿈과 끼를 받산하고 잠재적 재능을 계받할 수 있는 문화체험기회 제공
- 2) 개인의 능력과 소질을 최대한 살리는 맞춤형 예술교육과정 운영
- 3)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동한 소질 계받
- 4) 생태감수성 신장을 위한 체계적인 인성교육 실시
- 다세부추진내용
- 라기대효과
- 1) 생태문화체험과 발표 기회의 제공을 동한 재능 계발과 창의성 신장
- 2) 문화예술 역량을 키우며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가치 인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