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고등학교나 과학 계열 고등학교에서 과학에 흥미와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과학의 본성 및 사회적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과목이다. 과학의 역사와 과학철학으로 구성되는데, 과학의 역사는 서양 과학사와 동양 및 한국 과학사를 다루며 과학철학은 과학의 본성과 과학에 대한 철학적 및 역사적 접근, 과학과 사회와의 관계를 다룬다. '과학사'의 학습을 통해 올바른 과학자 상을 정립하고 과학·기술·사회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탐구 능력, 과학적 문제해결력,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과학적 참여와 평생 학습 능력
영역 | 핵심개념 | 내용 요소 |
---|---|---|
과학이란 무엇인가? | 과학의 본성 |
|
과학에 대한 철학적 접근 |
| |
과학에 대한 역사적 접근 |
| |
서양 과학사 | 고대 및 중세의 과학 |
|
과학 혁명 |
| |
근대의 과학 |
| |
현대의 과학 |
| |
동양 및 한국 과학사 | 동양 과학사 |
|
| ||
과학과 현대 사회 | 과학과 사회의 관계 |
|
초등교육과, 중등교육계열(물리·화학·생물·지구과학교육과), 물리학과, 화학과, 생물학과, 천문·기상학과, 지질학과, 기계공학과, 전기공학과, 전자공학과, 에너지공학과, 반도체공학과, 신소재공학과, 컴퓨터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화학공학과, 환경공학과, 의학과, 간호학과, 약학과, 보건학과, 농업학과, 원예학과, 수의학과, 철학과, 교양인문학과, 사회학과, 종교학과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 심화 수학Ⅰ, 심화 수학Ⅱ, 고급 물리학, 고급 화학, 고급 생명과학, 고급 지구과학, 물리학 실험, 화학 실험, 생명과학 실험, 지구과학 실험, 과학과제 연구, 생태와 환경, 정보과학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자료관리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