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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학
과목 소개
종교학 과목은 다종교·다문화 사회에서 종교에 관한 성찰적 안목과 태도를 기르는 데에 주안점을 두고 종교와 연관된 지식, 경험, 생활 등에 관해 스스로 성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과목 역량
종교 문화 이해력, 비판적 성찰 능력, 의사소통 능력, 다문화 감수성, 윤리적·사회적 실천 능력
내용 체계
내용 체계-종교학의 영역, 핵심개념, 내용에 관한 정보 제공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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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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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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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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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의 의미
| - 교는 문제 해결의 주요 방식이다.
- 인간은 종교를 통해 여러 의미를 얻고 삶의 변화를 경험하고 인격을 형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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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의 역할
| - 종교의 정의는 다양하며 이러한 정의를 통해 개인·사회에 대한 종교의 역할이 규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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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 자유와 통념
| - 현대 사회에서 종교의 자유는 인간의 기본권 가운데 하나로 정착되고 있다.
- 종교의 통념을 통해 종교의 자유를 위축시키는 논리를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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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의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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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전과 교리
| - 경전은 역사적 논의의 결과물이며, 교리의 토대가 된다.
- 교리에는 현재의 진단과 미래의 방향이 담겨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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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 의례
| - 종교는 의례의 여러 기능을 통해 공동체 문화를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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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 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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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의 세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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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의 인간관
| - 각 종교는 특수한 구도와 개념으로 인간을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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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의 역사관
| - 각 종교는 특수한 구도와 개념으로 역사를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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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의 자연관
| - 각 종교는 특수한 구도와 개념으로 자연을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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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 전통과 문화유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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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종교
| - 유교·도교·불교·힌두교 등에는 역사·문화적인 특징이 있다.
- 그리스도교·이슬람교·유대교에는 역사·문화적인 유사성과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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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종교
| - 한국의 다양한 종교들은 역사·문화적인 독특성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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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와 문화의 다양성
| - 세계에는 다양한 특징을 보여주는 종교 관련 문화유산이 있다.
- 한국에는 다양한 특징을 보여주는 종교 관련 문화유산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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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와 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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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와 다종교 사회
| - 종교 간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종교 간 대화가 중시되고 있다.
- 종교적 차이나 태도에 대한 설명은 관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상호 공존을 위해서는 종교 차별 금지, 종교 간 평등 등의 노력과 함께 대화의 태도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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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와 인권
| - 인권 감수성의 관점에서 여러 종교의 현실을 바라볼 수 있다.
- 종교가 종종 남녀 차별의 원인이 되는 상황을 비판적으로 성찰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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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와 생명·과학
| - 종교마다 생명과 생태계 문제에 대해 여러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 생명과 생태계 문제에 대한 종교적 접근과 과학적 접근에는 차이와 연결 고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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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와 다문화사회
| - 종교의 여러 활동은 다문화 사회를 향한 주요 통로가 되고 있다.
- 다문화 감수성의 관점은 다문화 사회의 종교 문제를 해소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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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 종교들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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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교리와 규범
| - 개별 종교들은 주요 교리와 실천 규범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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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문화적 실천
| - 개별 종교들은 다양한 사회적·문화적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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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인의 삶과 태도
| - 종교인들의 삶과 이야기에는 자신과 타인의 삶, 사회, 이웃 종교 등에 적용할 수 있는 윤리적 태도가 담겨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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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학과
종교학과, 철학과, 사회과
연계 과목
생활과 윤리, 사회문화, 철학, 비교문화, 사회과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