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가 경험하고 있는 지속불가능성의 확산과 환경위기에 대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지속가능한 사회의 체계와 삶의 양식을 이해하고 실천하도록 돕기 위한 과목이다. 이 과목은 다양한 환경 사례와 쟁점을 자연과학적, 인문사회적, 예술적 접근을 아우르는 총체적이고 통합적인 관점에서 탐구함으로써 환경 역량을 기르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어가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시민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환경 감수성, 환경 공동체 의식, 성찰․통찰 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의사소통 및 갈등해결 능력, 환경 정보 활용 능력
영역 | 핵심개념 | 내용요소 |
---|---|---|
환경과 인간 | 환경관 |
|
환경 윤리 |
| |
환경 체험 |
| |
환경의 체계 | 환경 체계의 구성 |
|
생태계 |
| |
환경과 사회 체계 |
| |
생태계와 사회 체계의 상호작용 |
| |
환경탐구 | 환경 사례 심층 탐구 |
|
생활 주제 환경 탐구 |
| |
환경 프로젝트 |
| |
지속가능한 사회 | 지속가능한 사회 체계 |
|
지속가능한 삶의 양식 |
|
환경공학과, 생명과학과, 환경학과, 환경생태공학과, 자원환경공학과, 지구환경시스템학과, 사회학과, 지역시스템공학과, 환경교육과
융합과학, 사회문제탐구, 공학일반, 농업생명과학, 해양문화와기술, 세계문제와 미래사회, 생태와 환경, 인간과 환경, 환경보전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자료관리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