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 공통 과목 '국어'에서 학습한 결과를 토대로 다양한 고전을 읽으며 통합적인 국어 능력과 교양을 향상시키기 위한 진로선택과목이다. 인문·예술, 사회·문화, 과학·기술, 문학 등의 분야의 다양한 고전을 제재로 하여 비판적·창의적 사고력을 신장하고 학문 활동이나 직업 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전문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2009 개정교육과정의 '고전'을 계승한 것으로 교과서가 제작되지 않는 과목이다. 이에 고전 작품의 선정 및 학습 활동의 구성 등에 있어 학습자 수준과 학교 여건에 맞게 다양한 수업 활동이 가능하다.
비판적·창의적 역량, 자료·정보·활용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 문화 향유 역량, 자기 성찰·계발 역량
영역 | 핵심개념 | 내용 요소 |
---|---|---|
고전의 가치 |
|
|
고전의 수용 |
|
|
고전과 국어 능력 |
|
|
고전과 삶 |
|
|
국어국문, 문예창작, 언론(미디어), 언어, 역사, 철학, 심리, 인류학 미학, 종교, 신학, 정치, 법, 교육, 사회, 문화인류, 고고학, 지리학, 정치, 외교 등
과학과제 연구, 음악사, 미술사, 무용의 이해 고전문학 감상, 현대문학 감상, 문예창작 입문, 연극의 이해, 연기, 연극 감상과 비평, 시나리오, 영화 감상과 비평, 심화영어 독해Ⅰ·Ⅱ, 외국어 독해와 작문Ⅰ·Ⅱ, 한국 사회의 이해, 사회과제 연구 등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자료관리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