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 공통 과목 '국어'의 문학 영역을 심화·확장한 과목으로, 다양한 문학 경험과 활동을 통해 작품을 수용·생산하는 능력을 기르고 문학에 관한 소양과 태도를 함양하여 문학문화를 향유하고 발전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비판적·창의적 역량, 자료·정보·활용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 문화 향유 역량, 자기 성찰·계발 역량
영역 | 핵심개념 | 내용 요소 |
---|---|---|
문학의 본질 |
|
|
문학의 수용과 생산 |
|
|
한국 문학의 성격과 역사 |
|
|
문학에 대한 태도 |
|
|
국어국문, 문예창작, 언어, 역사, 철학, 심리, 인류학 미학, 종교, 신학, 정치, 법, 언론(미디어), 교육, 지리, 외국어, 통번역, 건축학과, 서양음악, 뮤지컬, 국악, 동양음악, 서양화, 동양화, 연극학, 영화학 등
문예창작 입문, 문학 개론, 문학과 매체, 연극의 이해, 고전문학 감상, 현대문학 감상, 시 창작, 소설 창작, 극 창작, 연극의 이해, 영화의 이해, 시나리오, 영상 제작의 이해, 비교 문화, 연극 감상과 비평, 영화 감상과 비평, 미디어 콘텐츠 일반, 문화 콘텐츠 산업 일반, 출판 일반 등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자료관리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