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설 과목으로 고전에 대한 탐구와 성찰을 통하여 인문학적 소양과 바람직한 인성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고전의 원문을 직접 읽고 그 의미를 탐구하는 과정이 주된 학습의 과정이다. 다양한 고전에 나타난 인간, 인간의 삶, 도덕적 문제 등을 탐구함으로써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 그리고 도덕적 상상력 등을 향상시키고 도덕적 앎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실천 동기와 능력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자기 존중 및 관리 능력, 도덕적 사고 능력, 도덕적 대인 관계 능력, 도덕적 정서 능력, 도덕적 공동체 의식, 윤리적 성찰 및 실천 성향
영역 | 핵심가치 | 내용 요소 |
---|---|---|
자신과의 관계 |
성실 배려 정의 책임 |
|
타인과의 관계 |
| |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
| |
자연·초월과의 관계 |
|
교육, 역사, 철학, 윤리학, 종교학, 교양인문학, 심리학, 사회학, 정치외교학, 아동학, 가족학, 사회복지학, 언론 방송 매체학, 행정학, 인류학
국제정치, 국제경제, 국제법, 지역 이해, 한국 사회의 이해, 비교 문화, 세계 문제와 미래 사회, 국제 관계와 국제기구, 현대 세계의 변화, 사회 탐구 방법, 사회과제 연구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자료관리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