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은 고전 문언문으로 한자문화권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던 국제적 표기수다의 하나였다. 따라서 원활한 언어생활과 다른 교과에서 사용하는 학습용어를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문 학습이 필요하다. 그리고 전통문화의 계승,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함양, 한자문화권의 상호이해와 교류에 도움을 주는 교과이다. 한자어와 고사성어를 기초로 속담 및 단문의 이해, 문학·역사·철학관련 인물의 일화나 기록, 주장, 작품을 해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문장에 담긴 의미나 교훈을 파악하는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비판적·창의적 역량, 자료·정보·활용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 문화 향유 역량, 자기 성찰·계발 역량
영역 | 핵심개념 | 내용 요소 |
---|---|---|
한문의 이해 | 한자와 어휘 |
|
한문의 독해 |
| |
한문의 활용 |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 |
|
한문과 인성 |
| |
한문과 문화 |
|
국어국문, 국어교육, 중어중문, 일어일문, 행정학, 법학, 동북아 통상, 한문교육, 한문, 철학, 사학, 역사교육, 일어일문, 정치외교, 고고미술 사학, 한의예
한문Ⅱ, 고전읽기, 고전과 윤리, 중국어Ⅰ·Ⅱ, 고전문학 감상, 중국어 독해와 작문Ⅰ·Ⅱ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자료관리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