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학생 선택과목 안내

참여마당광명개방형 고교학점제학생 선택과목 안내

소설 창작

과목 소개

‘소설 창작’은 플롯, 시점과 서술 등 소설의 주요 요소에 대한 탐구를 바탕으로 자기의 체험과 상상을 소설 언어로 표현하는 과목이다. 학습자는 소설 창작 과정에 대한 이해와 탐색을 통하여 소설 창작에 대한 전문성을 기르고, 이를 바탕으로 자아와 세계 탐색의 과정으로서 소설을 창작하는 소양을 쌓는다. 이를 통해 창의적 발상 능력, 문학적 감수성, 문학적 표현 능력, 개성적 표현 능력과 같은 과목의 역량을 계발하게 된다. 창의적 발상 능력은 일상적 경험 또는 상상을 작가의 개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새롭게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이다. 문학적 감수성은 문학 작품을 감상, 비평하거나 창작하는 과정에서 작가가 자아와 세계에 대한 관찰과 사유를 통해 얻는 정서적 반응이다. 문학적 표현 능력은 일상어를 문학 언어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보다 미적·함축적 언어로 변용하여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다. 개성적 표현 능력은 일상에 대한 색다른 시각과 독창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과 정서를 개성 있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다.

내용 체계

소설 창작의 영역, 하위 영역, 일반화된 지식, 내용 요소, 기능에 관한 내용
영역하위 영역일반화된 지식내용 요소기능
소설 창작의 요소플롯인물, 사건, 배경은 시간과 개연성을 바탕으로 얽어진다.이야기의 짜임
  • 탐구하기
  • 습작하기
  • 구상하기
  • 구체화하기
  • 조직하기
  • 구성하기
  • 표현하기
  • 수정하기
  • 설명하기
  • 합평하기
시점과 서술작가는 서술자의 시점에서 사건을 관찰하고 서술한다.시점
서술
소설 창작 과정발상작가는 일상적 경험에서 모티프를 얻고 이를 구체화한다. 작가의 상상을 더해 이야기를 구체화한다.경험과 모티프
상상과 이야기
구성작가는 인물을 창조하고, 구체적 배경 위에서 사건을 얽어낸다. 작가는 서술자를 통해 효과적으로 이야기를 전달한다.인물과 사건, 배경
서술자(시점과 서술)
표현서술자는 간접적으로 ‘보여주기’를 통해 이야기를 전달한다. 서술자는 직접 ‘말하기’를 통해 이야기를 전달한다.보여주기
말하기
수정창작 의도를 고려하여 시점과 서술 방식을 다듬는다. 이야기의 전달 효과를 고려하여 플롯을 다듬는다.표현의 수정
플롯의 수정
발표와 소통창작물을 발표하고 독자와 의견을 나눈다.발표
합평
아이콘 이미지

담당 관리자

  • 소속 : 교육과정팀, 담당자 : 이하영, 연락처 : 02-2610-1416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자료관리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