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학생 선택과목 안내

참여마당광명개방형 고교학점제학생 선택과목 안내

시 창작

과목 소개

‘시 창작’은 운율, 이미지, 화자 등 시의 주요 요소에 대한 탐구를 바탕으로 자기의 체험과 상상을 시 언어로 표현하는 과목이다. 학습자는 시의 구성 요소를 중심으로 시 창작 과정에 대한 이해와 탐색을 통하여 시 창작에 대한 전문성을 기르고, 이를 바탕으로 자아와 세계 탐색의 과정으로서 시를 창작하는 소양을 쌓는다. 이를 통해 창의적 발상 능력, 문학적 감수성, 문학적 표현 능력, 개성적 표현 능력과 같은 과목의 역량을 계발하게 된다. 창의적 발상 능력은 일상적 경험 또는 상상을 작가의 개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새롭게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이다. 문학적 감수성은 문학 작품을 감상, 비평하거나 창작하는 과정에서 작가가 자아와 세계에 대한 관찰과 사유를 통해 얻는 정서적 반응이다. 문학적 표현 능력은 일상어를 문학 언어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보다 미적·함축적 언어로 변용하여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다. 개성적 표현 능력은 일상에 대한 색다른 시각과 독창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과 정서를 개성 있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다.

내용 체계

시 창작의 영역, 하위 영역, 일반화된 지식, 내용 요소, 기능에 관한 정보제공
영역하위 영역일반화된 지식내용 요소기능
시 창작의 요소운율시는 운율을 통해 음악성을 드러낸다.시의 음악성
  • 구하기
  • 습작하기
  • 구상하기
  • 구체화하기
  • 진술하기
  • 전개하기
  • 구성하기
  • 형상화하기
  • 표현하기
  • 수정하기
  • 설명하기
  • 합평하기
이미지시는 이미지를 통해 회화성을 드러낸다.시의 회화성
화자화자는 작가의 대리인이다.작가, 화자
시 창작 과정발상작가는 일상적 경험에서 시적 모티프를 얻는다. 작가는 상상을 통해 시적 모티프를 얻는다.경험을 통한 발상
상상을 통한 발상
구성작가는 시적 화자를 구체화하여 시상을 전개한다. 작가는 시상의 흐름을 고려하여 행과 연을 구분한다.시상의 전개
행과 연
표현다양한 표현법을 통해 일반적 진술을 시적 진술로 구체화한다.함축성
표현법
수정미적 효과를 고려하여 표현법을 다듬는다. 독자에 대한 전달 효과를 고려하여 구성을 다듬는다.표현의 수정
구성의 수정
발표와 소통창작물을 발표하고 독자와 의견을 나눈다.발표
합평
아이콘 이미지

담당 관리자

  • 소속 : 교육과정팀, 담당자 : 이하영, 연락처 : 02-2610-1416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자료관리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