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학생 선택과목 안내

참여마당광명개방형 고교학점제학생 선택과목 안내

연극 감상과 비평

과목 소개

‘연극 감상과 비평’은 연극 작품을 다양하게 감상하면서 적절히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 비평하는 과목이다. 연극 감상은 일반적으로 공연을 보고 느끼고 향유하는 가운데 그 가치를 평가 하는 것이며, 연극 비평은 이러한 과정 속에서 희곡, 연출, 연기, 무대, 음악, 미술, 관객 등 무대에서 일어나는 모든 예술 형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비평적 사고능력과 미적 경험을 바탕으로 연극 언어를 이용하여 정교하게 비평하는 과정이다. 학습자는 다양한 종류와 양식의 연극 작품을 감상하고 비평하도록 함으로써, 다른 장르의 예술과 비교되는 연극의 특성과 표현 방식을 폭넓게 이해하고, 그 사회적·역사적 가치를 능동적으로 찾아낼 수 있다. 이 과정을 통해 학습자들은 연극적 분석력, 사회성과 같은 핵심역량을 계발하게 된다. 연극적 분석력은 연극 관련 모든 활동의 기초가 되는 능력으로 참여자와 관찰자의 입장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참여자 입장의 연극적 분석력은 주어진 텍스트의 주제와 이미지를 논리적으로 찾아내고, 작품과 관련된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고 조사하여 예술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계발되는 것이다. 관찰자 입장의 연극적 분석력은 예술가들이 창조한 이미지화된 무대 위의 언어를 자신의 예술적 기준으로 평가하고 분석함으로써 계발되는 것이다. 그리고 사회성은 연극을 통해 인간과 사회에 대한 깊은 이해와 통찰의 기회를 갖고, 자아를 성찰하며, 자신의 진로를 찾고, 연극의 활동에 필요한 기초적인 능력 및 자질을 자기 주도적이고 지속적으로 계발하는 능력이다. 또한 사회성은 제작의 체계를 구축하고 제작에 필요한 인적 자원을 구성한 뒤 각기 다른 분야의 스태프들이 서로 유기적이고 체계적으로 협력하여 하나의 연극을 위해 공동 작업을 수행하는 능력이며, 동료들과 작품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고 공동 창작활동에 필요한 예절 및 관객과 사회에 대한 사회적 책무를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내용 체계

연극 감상과 비평의 영역, 하위 영역, 일반화된 지식, 내용 요소, 기능에 관한 정보제공
영역하위 영역일반화된 지식내용 요소기능
감상과 비평의 이해감상과 비평의 개념작품을 이해하고 그 속에 담긴 의미를 해석하고, 무대 위의 언어를 논리적이고 객관적인 언어로 재해석하여 표현한다.감상과 비평의 관계
  • 이해하기
  • 분석하기
  • 탐구하기
  • 글쓰기
감상의 개념
비평의 개념
감상과 비평의 의의감상은 연극을 즐기는, 수준 높은 관객의 형성이라는 의의가 있고, 비평은 작품의 전 과정에 대한 진단이나 조언을 하거나 예술적 가치 판정을 통해 작품에 대하여 적절한 예술적 지위를 부여하는 데 중점을 둔다.감상과 비평의 가치
감상과 비평의 태도
감상과 비평의 요소희곡올바른 희곡의 이해를 위해 작가와 집필 당시의 사회상을 탐구할 필요가 있으며, 공연의 주제와 희곡의 주제의 상관성을 이해하는 것은 연극 작품을 이해하는 기초가 된다.주제
작가
사회
공연공연과 관련된 모든 행위가 감상과 비평의 요소가 되며, 각각의 요소는 공연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다.연출
연기
무대기술
기타
감상과 비평의 실제연극의 종류희극, 비극, 희극과 비극이 혼합된 연극을 언어, 인물, 상황, 구성의 관점에서 확인하고, 이를 논리적이고 객관적이며 설득력 있게 감상문과 비평문을 쓴다.희극
비극
희극과 비극이 혼합된 연극
연극의 양식사실적 연극과 비사실적 연극을 이야기, 인물과 연기, 무대표현의 관점에서 확인하고, 이를 논리적이고 객관적이며 설득력 있게 감상문과 비평문을 쓴다.사실적 연극
비사실적 연극
아이콘 이미지

담당 관리자

  • 소속 : 교육과정팀, 담당자 : 이하영, 연락처 : 02-2610-1416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자료관리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