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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어 회화Ⅰ

과목 소개

‘일본어 회화Ⅰ’은 다양한 의사소통 표현을 이해하고, 일본어를 듣고 언어문화에 맞게 말하는 능력을 배양하며 적극적으로 의사소통하려는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과목 역량

건강관리능력, 신체수련능력, 경기수행능력, 신체표현능력

내용 체계

내용 체계 : 핵심 요소, 내용, 기능에 대한 정보 제공
핵심 요소내용기능
발음 및 문자
  • 히라가나와 가타카나, 한자의 음독·훈독
  • 청·탁음, 장·단음, 요음, 촉음, 박(拍), 억양
  • *국어의 가나 표기법, 외래어 표기법 규정에 따라 표기한다.
  • 듣고 말하기
  • 말하기
  • 설명하고 묘사하기
  • 상황에 맞게 말하기
어휘
  • 낱말의 기본 의미와 파생 의미
  • 낱말의 결합 관계
  • 관용적 표현
  • *고등학교 보통 교과 일본어 교육과정 [별표Ⅱ]에 제시된 기본 어휘를 중심으로 1,000개 내외의 낱말을 사용한다.
문법
  • 현대 일본어 문법
  • *고등학교 보통 교과 일본어 교육과정 [별표Ⅰ]에 제시된 의사소통 기본 표현에 사용된 문법 내용과 [별표Ⅱ]의 기본 어휘표에 제시된 문법 요소를 중심으로 다룬다.
의사소통표현
  • 인사(만남, 헤어짐, 식사, 연말, 신년, 축하)
  • 소개(자기소개, 가족 소개, 타인 소개)
  • 배려 및 태도 전달(감사, 사과, 칭찬, 고충·불평, 격려, 위로, 승낙·동의, 거절・반대, 사양, 겸손, 유감)
  • 의향 및 의사 전달(희망, 의지, 목적, 의견 제시, 기대, 감정, 정정·부정)
  • 정보 요구(존재, 장소, 시간・때, 선택, 비교, 이유, 방법, 상태, 형편·사정, 취향・취미, 능력·가능, 경험, 확인)
  • 정보 제공(안내, 추측, 전언, 상황 설명)
  • 행위 요구(의뢰, 지시, 금지, 권유, 조언・제안, 허가 요구, 경고)
  • 대화 진행(말 걸기, 머뭇거림, 화제 전환, 맞장구, 되묻기)
문화
  • 언어문화(의뢰 방법, 승낙·거절 방법, 경어법, 호칭 방법, 표현적 특징 등)
  • 비언어 문화(손짓, 몸짓 등)
  • 일상생활 문화(가정생활, 학교생활, 사회생활, 교통 및 통신, 의·식·주, 스포츠, 여행 등)
  • 발표하기
  • 언어문화에 맞게 말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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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 관리자

  • 소속 : 교육과정팀, 담당자 : 이하영, 연락처 : 02-2610-1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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